준비는 끝났다, 밤 늦게까지 놀자~ - 8.27 '제4회 서울문화의 밤'
그날이 다가온다. 일 년에 단 하루, 서울의 다양한 문화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'서울문화의 밤'이 27일 정동, 북촌, 대학로, 인사동, 홍대, 삼성, 송파 등 서울 곳곳에서 펼쳐진다. 시간은 정오부터 자정까지. 평소 박물관· 미술관 등의 마감 시간이 불만이었다면, 이날만큼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. 그러다 차가 끊기면 어떡하냐고? 이를 대비해 셔틀버스가 무료로 운행된다. 준비됐는가? 이제 신나게 놀 일만 남았다. (▶셔틀버스 노선안내)
■ 정동
정동에서는 덕수궁 클래식의 밤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회가 열린다. 시립미술관에서는 한국미술을 선도하는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볼 수 있는 ‘이미지의 수사학’을 자정까지 볼 수 있다. 미술관 로비에서는 22시부터 미술관 한밤음악회가 열린다. 음악분수대와 프란치스코회관 앞마당에서도 거리음악회가 펼쳐진다.
|
■ 북촌
북촌엔 50여 개의 장인 공방과 갤러리들이 자정까지 문을 열고 나들이객을 맞이한다. 가회동에 위치한 ‘가회민화 박물관’에서는 민화전시 관람과 부적체험, 모란티셔츠 등을 만들 수 있다.
2004년에 개관한 ‘동림매듭공방’에서는 4대에 걸쳐 매듭을 계승하는 매듭 기능 전승자 심영미 대표의 소장 유물 등을 둘러 볼 수 있다.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잠자리 매듭을 이용한 핸드폰줄, 매듭팔찌 등이 준비돼 있다. 삼청동 ‘부엉이 박물관’에서는 부엉이를 주제로 한 미술품과 공예품 3,000여 점이 전시된다.
이 밖에 북촌에는 북촌장인들이 운영하는 다양한 공방이 즐비하다. 조선왕실의 금박을 5대째 이어오는 ‘금박연’, 6살 때부터 평생 연을 만들어 온 ‘리기태 연공방’, 천연염색연구소인 ‘이종남 자연염색 연구소’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관람할 수 있다. 대부분의 체험프로그램은 유료로 진행된다.
|
■ 홍대
이곳에서는 다양한 거리공연이 펼쳐진다. 17시부터 19시 30분까지 빠르고 경쾌한 ‘탭댄스’, 화려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퍼포먼스 ‘쇼킹’ 등 프린지 페스티벌 야외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.
야외특설무대 밀리오레 앞 광장에서는 5인조 록 밴드 ‘더 유나이티드93’, ‘시조새’, '레드사인' 등 인디밴드들의 에너지 넘치는 라이브 무대를 즐길 수 있으며, 퀸 라이브홀 등 14개 클럽은 물론 야외특설무대 롤링홀 앞에서도 인디밴드의 폭발적인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다.
자유로운 현대미술을 추구하는 ‘대안공간 루프’에서는 한경우 개인전이 열리며, 서교예술실험센터, KT&G 상상마당 등에서도 영화, 음악, 시각 예술 등 창작예술품 등이 전시된다.
|
■ 인사동
전통이 살아있는 인사동에서는 정오부터 자정까지 각종 전시와 체험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. 사진에 관심이 많다면 ‘갤러리 룩스’에 들러 박은광 작가의 전시를 관람해도 좋겠다. 또 전통적인 갤러리가 식상했다면 외국작품 전문화랑인 ‘예성화랑’의 기획전시를 관람하자. 남인사 마당에는 19시 30분부터 ‘야단법석’의 사물놀이, 마임퍼포먼스 등이 준비돼 있고, 놀이패 ‘울력’의 상모판굿, 버나놀이 등 흥겨운 전통놀이가 이어진다.
인사문화마당에서는 오후 4시부터 한국전통 무예공연을 선보이는 택견배틀이 마련된다.
|
■ 대학로
무대 열기가 가득한 대학로에서는 다양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. 마로니에 야외무대에서는 ‘부츠트랩’ 등 재즈밴드 공연, 매직쇼 등 다양한 공연이 20시부터 진행된다.
대학로에 왔다면 우리나라 자물쇠와 세계 각국의 독특한 자물쇠를 주제로 한 쇳대박물관도 들러보자. 박물관에서는 열쇠패 만들기 체험행사도 진행된다. 체험비는 유료. 그 밖에 갤러리 '이앙'의 특별한 핸디아트 공예체험도 해 볼 만하다.
|
■ 삼성지구, 송파지구
올해 신규지역으로 포함된 삼성지구는 주위 직장인 등이 참여하는 서울문화의 밤과 함께하는 '노래짱 거리 음악회'가 코엑스 지하 이벤트 코트에서 13~19시까지 펼쳐진다.
또한 가족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체험 공연 '가루야 가루야' 프로그램도 이날은 단돈 만원에 이용할 수 있으니, 어린이가 있는 부모들에게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.
한편 송파지구 한미사진미술관에서는 ‘나의 초상 말하기’를 운영한다. 참가접수는 필수.
홈페이지 : '제4회 서울문화의 밤' http://www.seoulopennight.net
문의 : 120다산콜센터 ☎ 120